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루사 효능과 부작용

간과 담의 작용

간은 음식 섭취를 하면 음식물의 영양소를 흡수하는 장기입니다. 탄소화물, 아미노산과 단백질, 지방, 비타민이나 무기질 대사, 호르몬 대사, 영양소 합성 등 체내 화학공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각종 대사과정에 관여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망원인 중 하나인 기관이기도 합니다.

 

간의 해독작용은 독성이 없는 물질로 바꾸기보다 배출하기 쉬운 물질로 바꾸는 개념입니다. 간은 해독작용을 하느라 계속 손상을 입게 됩니다. 하지만 그만큼 복구되기에 재생능력이 탁월합니다. 몸의 모든 기관을 통틀어 에너지소모량이 가장 많은 장기이기도 합니다.

 

순우리말로 라고 불리는 간과, 간 아래 주머니처럼 생긴 담낭이라고 부르는 쓸개가 있습니다. 간의 부수장치 담낭은 쓸개즙을 저장하는 창고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소화액은 간에서 끊임없이 만들어지지만 계속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담즙은 몸에 음식물이 들어오면 제때에 소화액을 분비해 주어야 합니다.

 

 

 

간과 담의 이상작용

간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해독작용과 영양대사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피로감이나 소화불량, 면연력 저하, 심한 경우 얼굴빛이 검은 빛을 띄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담낭의 경우 결석에도 콜레스테롤이 과다하고 포함되어 결정화되는 증상을 콜레스테롤 담낭결석과 담낭 안에 용종과 담석이 생긴 경우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담낭결석은 보통 여성이 많은데, 여성호르몬이 담즙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다출산, 비만, 40대에 주로 많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하나는 담낭안에 용종이나 담석이 생긴 경우 그 자체는 제거가 힘들어, 갑작스러운 고열이나 황달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담낭을 제거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추적관찰이 필요합니다.

 

우루사의 종류와 효능, 부작용, 가격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루사의 효능효과

우루사의 기본적인 효과는 이담제입니다. 이담제란 담즙의 분비와 배설을 활발하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이런 작용을 통해 좀 더 빨리, 간 내 독소를 빠르게 배출하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지만 TV광고 때문인지 피로회복제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우루사는 간기능 보조제입니다. 우루사는 담즙이 잘 나오게 해서 간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담즙으로 독성을 빨리 배출시켜 간 파괴를 막거나, 쓸개내부의 담석이 커지기 전에 배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간독성 합병증이 있는 만성 간질환자들이나 초기 담석증 환자, 염증성 소장 질환으로 인한 소화불량이 있는 경우 처방되는 약입니다.

 

담낭에 용종이나 담석이 있으면서 소화가 안 되고, 헛배가 부른 별 다른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이럴 경우 우루사를 처방합니다. 우루사 100mg의 효과에는 담석 생성을 억제하고 담즙 분비를 원활하게 해서 손상 된 간기능을 회복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우루사 부작용

우루사의 부작용으로 가려움, 발진, 어지러움, 구토, 설사, 변비, 갑작스러운 복통, 위부 불쾌감 등의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우루사 복용후 대표적으로 설사와 소화불량을 부작용으로 꼽고 있는데, 쓸개즙 분비를 늘어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복합적으로 다른 약과 처방받을 경우도 주의해야합니다. 우루사 복용 후 이런 증상이 있다면 병원검진을 추천합니다.

 

 

우루사 종류

캡슐형 우루사를 단일 약품으로 아는 경우가 많지만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TV광고에서 익숙해진 대웅우루사에는 복합우루사(연질캡슐), 여성용 알파우루사(연질캡슐), 우루사정 100mg, 우루사정 200mg, 우루사정 300mg이 있습니다. 공통으로 우루소데옥시콜산(UDCA)가 함유되어 있지만 UDCA 함량은 각각 다릅니다.

 

연질캡슐

  • 복합우루사는 UDCA 성분이 25mg으로 줄이고 자양강장을 위한 인삼, 타우린, 이노시톨, 티아민질산염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우루사가 일반적으로 남성의약품으로 인식이 되어 있어서 따로 여성용 보조제로 판매하고 있는 약품입니다. UDCA 성분이 10mg이고, 티아민질산염, 리보플라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함유된 리보플라빈이 피로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알약

우루사정 100mg, 200mg, 300mg은 UDCA 단일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복합우루사와 알파우루사, 우루사정 100mg의 경우는 일반약품으로 구분되고 있지만 우루사정 200mg300mg은 의사처방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는 의약품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루사 복용법

  • 100mg은 하루 3, 1회 복용시 한 알 또는 반 알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200mg 하루 1정이지만 병증이나 상황에 따라 투약에 대한 처방이 다릅니다.
  • 300mg 중증 간경화에는 13, 급격한 체중 감소를 겪은 환자는 12, 위절제 수술에는 11회 등 병증에 따라 투약에 대한 처방이 다릅니다.

 

우루사 가격

  • 복합우루사 80캅셀 기준 26,000~33,000원
  • 알파우루사 100캅셀 기준 26,000~32,000원
  • 우루사정 100mg의 경우 급여 미적용시 1알당 150원에 200원 정도 계산되어 있습니다. 15,000~20,000원 정도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건강보험 적용시 90원 정도로 계산됩니다.
  • 우루사정 200mg의 경우 급여 미적용시 28,000~32,000원 되어 있지만 약국마다 가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